대북결의안 반대 조승수 의원, 비난 받아야 할 이유 없다.

흑백테레비

·

2010. 11. 25. 21:36

오늘 국회에서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태에 대한 대북 결의안이 통과되었습니다. 당초 만장일치로 통과될줄 알았던 결의안은 여러가지 이유로 반대와 기권표가 나왔습니다. 송영선 의원은 '응징'에 대한 내용이 없다며 기권을 했고, 일부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무소속 의원들의 기권을 했습니다. 또한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은 반대표를 행사해 반대표는 1표가 나왔습니다. 이를 두고 보수 언론과 일부 네티즌들은 조승수 의원에 대한 비난을 하고 있습니다.

조승수 의원이 국회에서 연설을 할때도 여러 의원들의 야유가 터져나왔는데요. 조승수 의원의 홈페이지에는 항의글로 도배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조승수 의원을 질타하는 글들이 대부분이지만 동감한다는 댓글도 있습니다. 많은 네티즌들이 몰려와 조승수 의원을 비난하자 조승수 의원측에선 아래와 같은 해명글을 올렸습니다.

오늘 국회 본회의에서 ‘북한의 무력도발 행위 규탄결의문 표결’에 대해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이 반대표를 행사한 것에 대해 많은 우려와 질타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한 국민적 공분을 생각하면 조승수 의원의 반대표에 대한 질타와 우려는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서정우 하사, 문광욱 일병, 이 2명의 젊은이와 김치백 님, 배복철 님, 2명의 가장이 이번 북한의 공격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리고 16명이 다쳤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북한의 공격은 민간인까지를 공격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받을 수 없는 행위라는 것에 대해 조승수 의원도 생각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무력이 더 큰 무력을 불러오고, 희생이 더 큰 희생을 낳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바가 아닙니다. 최근의 몇몇 여론조사에서도 강력한 무력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과 확전방지와 외교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균등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국민들도 군사적 대응만을 원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국회 결의안은 군사적 대응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확전 방지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 노력은 담겨있지 않습니다. 이는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대한 규탄과 북한과의 대화 노력을 함께 인정하는 국민의 뜻을 국회가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 것입니다.

이에 조승수 의원은 북한의 이번 만행에 대한 규탄과 함께 이런 불행한 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대화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본회의장에서 밝히고 이번 결의안에 반대표를 행사한 것입니다.

이런 취지를 감안하여 조승수 의원의 반대 표결을 너그럽게 이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반대표를 행사했다는 것에만 촛점을 맞춘 네티즌들이 왜 조승수 의원이 결의안에 대해 반대를 했는지는 잘 모르는것 같습니다. 또한 조승수 의원이 민노당 시절 종북주의를 비판하며 탈당한 것을 아는 분들이라면 북한이 민간인을 사망케 한 이번 사건에 대해 북한편을 드는 것은 아니라는걸 아실 것입니다. 어쨌거나 조승수 의원이 결의안에 대해 반대한 이유는 이번 결의안에 근본적인 해결책이나 대안에 대한 이야기는 빠져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의 도발은 분명 잘못된 일이지만 우리 국민 모두가 전쟁을 원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번 사태로 우리 안보에 구멍은 없는지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나 예방책은 없는지 정부는 찾아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경일변도의 대북정책이 과연 옳은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과연 누구에게 좋을까요? 전쟁이 난다면 모두 공멸한다는 것은 어린아이도 아는 사실입니다.

다시는 연평도 포격처럼 안타까운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지 군사적 대응만을 강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는 조승수 의원의 반대표에 어느정도 공감하는 바입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색깔론을 펼치는데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은 헌법에 사상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어느 사안에 이견이 없고 모두가 하나되어야 하고 비판을 하지 못한다면 그것이야 말로 당신들이 그토록 싫어하고 우리 해병대원과 민간인을 죽음으로 내몬 북한과 다를게 무엇이 있겠습니까?

조승수 의원의 비판을 비난만 하는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안보와 대북정책이 보다 공고해질수 있도록 쓴소리를 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송영선 의원이 결의안이 부족하다며 반대할 수 있는 권리가 있듯이 조승수 의원과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에게도 조금 다른 생각이 있을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2010/11/24 - [비판적 시선] - 연평도는 어떤 곳일까? 구글 지도로 본 연평도 북한 포격사태
2010/11/24 - [비판적 시선] - 북한 연평도 포격, 그래도 전쟁은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