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아반떼 하이브리드 LPI


정부에서 친환경차라고 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서 보조금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앞서 과천시와 현대기아차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입하면 최대 200만원의 할인혜택을 주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이미 310만원의 세제혜택을 받고 있지만 정부는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보조금 지급에 앞서 특혜 논란과 재정확보 논란에 빠졌다. 현재 국내에선 현대기아차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때문에 보조금이 지급된다면 특정 기업에게만 혜택이 돌아가기 마련이다. 아울러 현대기아차에 비해 기술력이 월등히 앞선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들이 수입된다면 국산 자동차에 대한 혜택도 없어지게 된다.

재정확보도 문제이다. 하이브리드에 앞서 경차 보조금 지급에 관한 논의가 있었다. 하지만 당시 재정확보가 어렵다는 이유로 경차 보조금은 없던일이 되었다. 녹색성장과 환경보호라는 측면에서 하이브리드보다 더 현실적인 대안인 경차마저 보조금을 주지 못했는데 하이브리드 자동차만 보조금을 지급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친환경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과연 친환경차일까? 연비가 높으면 연료를 덜 소비하는 것은 맞지만 연비가 높으면 도로를 더 달리지 않을까? 수소차나 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친환경차라고 부르기 어려운 점도 바로 그 때문이다. 또한 생산하는 차가 하이브리드인건 아니건 간에 어쨋든 차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환경을 훼손할 수밖에 없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덜 조금 늦게 훼손할 뿐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타면서 '나는 환경을 생각해'라고 생각하겠지만 결과는 똑같을 것이다. 조금 심하게 말하면 살인면허를 가지고 합법적으로 살인을 할 뿐이라는 이야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이브르드 자동차를 포함해 친환경차는 앞으로 더 개발되어야 한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업계가 나아갈 방향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수소, 전기차라고 생각한다. 정부는 당장 눈에 보이는 보조금 효과보다는 장기적으로 국내 자동차업계가 세계시장에서 앞설 수 있도록 개발과 연구에 지원을 해야 한다.

정부가 진정 환경을 생각한다면 친환경을 가장한 하이브리드보다는 차라리 자전거 구입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이명박 정권 들어 환율도 오르고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발표했지만 엉뚱하게 자전거값만 올랐다. 친환경이라는 단어와 제일 잘 어울리는 자전거 구입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 녹색성장일 것이다.


wrote at 2009.08.23 21:03 신고
자전거 부품 회사는 10여곳이 안 되겠지만 자동차 부품 회사는 한 메이커당 수십곳은 넘어가니까요.
경제 성장에 대한 파급 효과는 어느 곳이 더 클지는 뻔한 일이니...
자전거에 보조금을 지급한다면 경제 성장보단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하겠지요.
글 잘 보고 갑니다.
한기만 
wrote at 2009.08.24 01:07
경차랑 하이브리드 랑 배기오염 농도가 확연히 틀리고 경차보단 하이브리드가 좋으니까
대한민국을 국민 한명이라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사게 하여 친환경을 구축하겠다는 취지인데..
이 얼마나 좋은 취지입니까. 더욱히 현대로써는 정부지원을 받아 더욱 성장하여 세계제일의 하이브리드
개발 국가로 가는데에 한몫을 할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추가지원을 하려면 다른 기사처럼 내년보다는 빠를수룩 성장속도가 앞당겨진다고
생각하는 1 인 입니다.
이미 과천시는 추가지원금 200 만원을 해주고 있고,
공무원 쪽에서 일하는 분이 차를 살경우에는 천 단위로 지원을 해주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우리 국민이 하루중에 도심에 나가서 오염된 공기를 마시는데
주요 핵심도시 인 혼잡한 차량이 많은 서울.경기.부산.등 수도권 등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준희 
wrote at 2009.09.05 11:52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군요

그 세금이 왜 우리손에서 시작해야 하는지.

왜 내 돈이 다른사람 차 타는데 들어가야 하는지 모르겠군요
wrote at 2009.08.26 18:03 신고
진짜...자전거 너무 비싸요~~ 저도 사고 싶은데...쩐이 없어서...ㅡㅡ;
wrote at 2009.08.27 10:16 신고
전 중고로 50만원짜리 25만원에 사서 출퇴근 잘하고 있답니다. ^^ 자전거 열풍에 고환율에 자전거값이 엄청 올랐더라구요. 4대강예산으로 신종플루 막고, 자전거 보조금 주고 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쥬니어곽도 
wrote at 2009.11.01 16:21
전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타고 있는 한 사람으로....
그저 윗 글 처럼 하이브리드에 타겟을 둔 글에 휘둘릴뻔 했지만 직접 타 본 후에는
그저 현대기아 자동차의 경쟁사의 알바생들로 밖에 생각이 안듭니다.
이건 단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이용자의 한 사람으로써의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름 :
비밀번호 :
홈사이트 :
비밀글 :
*1  *···  *1176  *1177  *1178  *1179  *1180  *1181  *1182  *1183  *1184  *···  *1486 
count total 5,530,767, today 15, yesterday 131
흑백테레비 글 모두보기
아빠 노릇
비판적 시선
얼리어답터
유용한 정보
리뷰체험단
책과 영화관
따뜻한 시선
잊혀진 것들
그곳에 가면
사진기 시선
자전거 전국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