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집권플랜B, 2012년에도 보수가 집권할까?

흑백테레비

·

2011. 5. 3. 14:46

보수집권플랜B, 2012년에도 보수가 집권할까?

오랜만에 알라딘에서 책을 사서 보았습니다. 올해들어 결혼 준비한다고 이래저래 정신이 없었는데 겨우 여유가 생겨서 책을 읽었네요. 책 이름은 <보수집권플랜B>입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책 이름이죠? 네 맞습니다. 조국교수와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가 쓴 <진보집권플랜>의 제목을 인용한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이상한 것은 아니구요. 읽다보면 '아 이럴수도 있겠네. 이래서 다음 대통령은 누가 될것이고, 어느 정파가 집권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더군요.


책에서는 <박근혜는 불리하고, 보수는 유리하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012년 대선 정국에서 박근혜는 총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지난 대선에서 이명박에게 지듯이 이번에도 무너질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반면 박근혜의 대항마로 김문수를 지목하고 있습니다. 선뜻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박근혜 대세론이라고 불릴만큼 부동의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박근혜가 몰락하고 한자리수 지지율에 머물러 있는 김문수가 한나라당의 대선후보로 등장한다니....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조금씩 저자의 주장이 이해가 가더군요. 또한 민주당에선 손학규와 정동영의 싸움으로 갈 것이며 결국 김문수와 손학규의 싸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하고 있습니다. 유시민에 대해선 기반 정당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약점이라고 말했는데 이번 4.27 재보선에서 그의 주장이 맞아 떨어졌네요. 앞으로 대선까지 1년이 넘게 남았지만 벌써부터 대선 논의는 시작되었습니다.

재보선 선거결과로 말미암아 많은 이들이 진보세력의 집권을 꿈꾸고 있지만 아직도 현실은 보수가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부정하고 싶어도 사실이죠. 야권은 박근혜에 대한 이렇다할 대항마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 대통령은 누가될지, 진보가 집권할지 보수가 집권할지 예측해보는 것.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저자는 홍기표씨인데 책에서 좌파논객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조중동 기자도 아닌 그렇다고 한나라당의 정치인도 아닌 진보논객이 바라본 '보수집권플랜'이라서 더 객관적으로 분석한것 같습니다. 비단 보수가 아니라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분들이더라도 한번쯤 읽어보면 한국정치가 어떻게 번화하고 움직일 것인지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보수집권플랜B - 8점
홍기표 지음/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