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하면 살찌고 담배피면 살이 빠진다? 금연 다이어트

흑백테레비

·

2011. 3. 4. 17:21

건강때문에 금연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반대로 청소년과 여성의 흡연은 늘어나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때문에 늘 담배값 인상에 대한 의견들의 오고가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흡연율이 높아 담배값을 인상하면 서민들의 부담이 늘어난다고 해서 쉽게 올릴수도 없는 것이 담배값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금연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담배값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결국 서민들의 부담도 줄이고 국민 건강을 위해서라도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일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전체적인 흡연율은 줄어들고 있음에도 여성들의 흡연율은 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적지 않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흡연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흡연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그릇된 상식입니다. 이 점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여성은 신체구조상 남성의 비해서 폐활양이 적고, 생리주기와 겹치면 흡연의 조절이 힘들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흡연은 정반대의 결과만 얻을 뿐입니다. 니코틴 중독으로 점점 담배를 끊기 힘들게 될 것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은 흡연으로 다이어트?


그 이유는 흡연을 할때 식욕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 성분으로 인해 위가 안좋아지고 소화흡수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굶는 것보다 더 안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금연을 하면 살이 찌는 이유?

앞서 말했듯이 금연을 했을때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는 건강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금연을 하면 위가 회복이 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상태가 좋아지면서 식욕이 늘어나고 군것질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실행하면 다이어트로 이어질 것입니다.
 
흡연을 하면 대사질환을 겪고 상체형 비만으로 가기 쉽습니다. 특히 복부지방축적에 관여하는 부신피지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면서 체지방이 팔다리에서 복부로 이동하게 된느 현상이 일어납니다. 결국 복부비만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이상적인 다이어트로 한달에 2kg~3kg을 빼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위 환경이나 체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급격한 체중감량으로 인한 요요현상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운동과 무리하지 않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추천- 다이어트 무료 상담하기 바로가기 링크
추천- 다이어트의 시작 무료 체질분석
바로가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