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손자와 놀던 사진들

흑백테레비

·

2009. 8. 18. 16:47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하고 미공개된 사진들이 공개되었습니다. 대통령임에도 불구하고 손녀와 천진난만하게 장난치는 모습과 일반인과 다름없는 사진속의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보면서 많은 이들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진들을 찾아보려고 하니 활발하게 활동하던 시절의 사진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청와대 시절만 해도 인터넷이란 것이 활성화되지 않고 PC통신이 있었던 시절이니까요. 사이버기념관은 일일 트래픽 초과로 접속이 되지 않아 혹시나 해서 청와대 홈페이지를 찾아봤습니다. 그런데 15대 청와대 홈페이지를 링크시켜 놓았더군요.

지금보면 촌스럽기 그지없는 홈페이지를 보면서 그 시절이 생각났습니다. 홈페이지에는 가족사진도 있고 손자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추리닝을 입고 운동하는 모습, 컴퓨터를 배우는 사진등이 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보수와 진보 양쪽에서 비난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일상에서는 남편으로써, 아버지로써, 할아버지로써 친근한 이미지였습니다. 특히 손자와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모습이나 남대문 시장 좌판 위에서 옷을 파는 모습은 잔잔한 웃음을 자아냅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빕니다. 하늘나라에서도 남북평화를 위해 기도해주시길 바랍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가족들

꽃을 가꾸는 김대중 전 대통령

손자와 이야기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

컴퓨터를 배우는 김대중 전 대통령

추리닝입은 김대중 전 대통령

젊은시절 김대중 전 대통령

손자와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김대중 전 대통령


남대문 시장에서 옷을 파는 김대중 전 대통령


15대 청와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