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레땅뿌르국과 이명박 정부, 그리고 대한민국

흑백테레비

·

2009. 5. 4. 10:43



일요일 저녁에는 항상 개그콘서트를 즐겨본다. 사실 나는 영구와 맹구류의 슬랩스틱 코미디와 시사풍자 코미디를 좋아한다. 하지만 요즘 개그에선 이 두가지를 찾아보기 힘들다. 개그의 두가지 축인 몸개그와 시사풍자 코미디가 사라지고 말장난 식의 개그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개그콘서트에서 정통은 아니지만 시사풍자 코너를 뽑으라면 그나마 '뿌레땅 뿌르국'이라는 코너일 것이다. 뿌레땅 뿌르국의 인구는 총 3명. 거기에 난민 한 명이 뿌레땅 뿌르국에 오면서 벌어지는 황당한 이야기가 줄거리다. 난민 김기열이 무엇이 필요하다고 하면 인구 3명중 대장인 박영진이 돌변하면서 '제가 oo입니다.'라고 한다. 맞다. 뿌레땅뿌르국에선 3명이 모든걸 다 해먹는다.

뿌레땅뿌르국은 대통령에서부터 의사, 변호사, 장관, 은행장, 경찰등 모든걸 3명이 다 해먹는다. SKY고소영, 강부자가 다 해먹는 이 정부와 비슷하다. 보수 언론과 재벌, 정부끼리 국민들의 의사는 안중에도 없이 자기들끼리 박수치고 삽질하는 이 정부와 같다. 

여기로 가면 저기로 가라고 하고, 이렇게 하라고 해놓고선 저렇게 하라고 하는게 뿌레땅뿌르국이다. 이명박 정부도 국민성공시대를 열자며 아무대책없이 철거민들을 내쫓고 자전거 타자고 전국에 자전거길을 건설한다. 녹색성장을 하자며 대운하를 파고 국민건강을 생각한다며 미국쇠고기를 수입한다. 경제를 살리겠다고 해놓고 재벌의 재산을 불린다.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해놓고 자기들끼리만 소통한다. 

예를 들자면 수백가지가 있겠지만 최근의 예를 들어보자. 노동절과 촛불1주년에 벌어진 폭력시위 및 진압 논란도 뿌레땅뿌르국 같은 이명박 정부의 작품이다. 집회를 하기도 전에 경찰은 불법이라며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아울러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는 불법폭력시위 자제를 요청하는 한편 합법적인 방법으로 성숙한 시위 문화를 당부한다고 발표한다. 이에 화답하듯이 경찰은 불법시위자를 색출하고 폭력시위대에 고춧가루액을 뿌리겠다고 한다.

경찰은 불법시위라며 시위허가를 안해주고 정부는 평화시위하라고 한다. 노동자와 촛불시민들은 집회를 하기도전에 범죄자로 낙인 찍히는 과정이다. 결국 광장을 빼앗긴 노동자와 시민들은 당연히 항의를 했고 이제 불법시위를 한 노동자와 시민들은 무수히 연행을 당했다.

개그콘서트의 다른 코너 '분장실의 강선생님'이란 코너의 유행어를 빌려 이야기하면 그들은 국민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하긴 니들이 뭘 알겠니. 한미동맹을 알겠니? 나라 잃은 설움을 알겠니? 자동차 팔려고 쇠고기 수입한 그 뜻을 알겠니?"라고 말이다. 그러면 우리들도 할말이 있다. "니들이야 말로 뭘 알겠니? 자기집 철거당하는 고통을 알겠니? 등록금이 없어 자살하는 마음을 알겠니?" 경찰과 정부, 니들 참 고생이 많다.

자기들(SKY, 고소영, 강부자)끼리 다 해먹는 것은 이명박 정부만의 일은 아니다. 대한민국의 고질적인 병폐다. 고등학교 세계사 시간에 인도의 카스트 제도가 인도발전을 저해한다고 배웠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대한민국에도 계급제도가 있다. 바로 학벌, 지연, 인맥, 그리고 무엇보다 이다. 

개그콘서트의 뿌레땅뿌르국은 웃기기나 하지, 2009 대한민국 민초들의 삶은 가혹하기만 하다. 대한민국에서 서민이란 존재는 표류민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