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으로 떠나는 생태관광 주말여행

흑백테레비

·

2011. 1. 15. 11:06

우연히 신문에서 순천만 생태관광 체험단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응모했는데 운이 좋았는지 선정되었습니다. 지난해 여름 자전거를 타고 전국일주를 할때 보성에서 순천을 향하면서 순천만 표지판을 보았지만 사정때문에 그냥 지나쳐야 했습니다. 순천만 갈대밭과 일몰이 그렇게 좋다고 해서 언젠가는 한번 가봐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생태관광으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순천까지 가는 길은 참 멀더군요. 양재역에서 7시에 출발해야 하기 때문에 집에서는 5시30분 첫차를 타고 양재역으로 향했습니다. 양재역에서 버스를 타고 무려 4시간을 달려 순천에 도착했습니다. 순천만에서 짱뚱어탕으로 점심식사를 하고 드디어 순천만 생태공원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 구제역에 이어 조류독감까지 전국적으로 난리라서 철새가 많은 순천만에도 곳곳에서 조류독감을 예방하고 있었습니다. 마침 일행이 순천만에 도착한 날 수천수만 마리의 가창오리떼가 날아들어서 장관을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순천만 관광은 크게 두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갈대밭을 걸어 용산전망대까지 오르는 길이고 또 하나는 배를 타고 순천만을 둘러보는 것입니다. 배를 타면 철새를 좀 더 가까이에서 조망할 수 있습니다.

순천만은 세계5대 연안습지로서 2013년엔 세계정원박람회도 열린다고 합니다. 시민들이 순천만을 지키기 위해 주변 논엔 농약도 치지 않고 철새들을 위해 전봇대도 제거했다고 합니다. 자연을 보호하려는 순천시의 노력이 엿보입니다. 다른 지자체들은 관광을 위해 환경을 파괴하는데 순천만은 그렇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그럼 먼저 배를 타고 둘러본 순천만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배를 타는 곳입니다. 예전에는 제법 큰 항구였다고 하는데 지금은 유람선들만 있습니다. 오래전엔 물도 깊어서 고래가 들어오기도 하는 곳이었지만 환경변화로 인해 습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순천만 하면 떠오르는것은 바로 갈대밭일 것입니다. 광활한 부지에 끝없이 펼쳐지는 갈대밭을 보고 있으면 넋을 잃기 마련입니다.


배를 타고 조금 나가니 새들이 가까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저 검은 것들이 전부 새입니다. 태어나서 저렇게 많은 새떼는 처음 봅니다. 시골에서 자랄때 방앗간에 가득한 참새들만 보아도 참 많다고 느꼈는데 순천만 철새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더군요.


우리가 탔던 배입니다. 순천시는 대한민국 생태수도로 가꾼다고 합니다. 부디 오랫동안 자연이 보호되는 순천시와 순천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새 가족들이 날라가고 있습니다. 순천만에는 특히 흑두루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몇십분 안되는 짧은 시간동안 배를 타고 둘러보는 순천만이었지만 넓은 순천만과 수만마리의 새들을 보는 것은 정말 황홀했습니다. 순천만에 가시면 갈대밭을 걷는 것도 좋지만 배도 한번 꼭 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음에는 순천만 갈대밭 사진들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