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찾기] 지방세 법인세무조사 인터넷 신고시스템

흑백테레비

·

2009. 5. 11. 16:13


서울시 지방세 법인세무조사 인터넷 신고시스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세무조사 및 신고를 간단히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5월말까지 신고를 해야 해서 오늘 사이트를 방문해 이것 저것을 등록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더군요. 서울시와 구청에서 나눠준 책자대로 기입하고 증빙서류만 첨부하면 신고가 끝이 납니다. 아주 편리하죠.

서울시는 수도답게 각종 신고 시스템들이 인터넷으로 잘되어 있고, 안내도 쉬워서 좋은 것 같습니다. 이런데서도 수도권과 지방의 차이가 드러나네요. 서울에 온지 1년이 조금 넘지만 이런면은 서울시가 확실히 지방보다는 앞서는 것 같습니다. 공무원의 마인드와 재정의 차이겠죠.
 
△ 서울시 지방세 신고시스템 첫 화면
△ 지방세 신고시스템의 첨부서류 안내 화면
 
그런데 첨부서류를 등록하려다 보니 오타를 발견했습니다. 위 사진에 나오듯이 분명히 서울시 지방세 시스템인데 안내에는 대전시와 관련된 내용이더군요. 처음엔 대전시내에 부동산을 보유하거나 사업장을 가지고 있으면 세제혜택이 있는줄 알았습니다. 정부청사와 대덕연구단지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다시 살펴보니 오타가 맞는것 같습니다. 대전시 시스템을 서울시가 구입했거나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같은 곳이겠죠. 미처 발견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

다른 안내에는 서울시로 정확히 되어 있는데 첨부서류 관련 화면만 대전시로 되어 있습니다. 별거 아니지만 세무행정의 신뢰도를 높이려면 저런 오타는 빨리 수정되어야 겠죠. 혹시 서울시 관계자분이 이 포스팅을 보시면 바꿔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