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의 노무현 전 대통령 애도물결

흑백테레비

·

2009. 5. 26. 16:27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지 나흘째입니다. 나흘의 시간이 흘렀지만 그를 향한 그리움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충남 공주의 분향소에도 많은 사람들이 보여 조문도 하고, 생전 그의 육성과 동영상을 보고 있습니다. 충남 공주 분향소는 많은 시민들이 운동을 하러 나오는 금강의 둔치공원에 차려졌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들과 노사모에서 분향소를 차렸고 조문객들을 맞고 있습니다. 현수막 두개로 만들어진 대통령 분향소라고 하기엔 초라하지만 그것이 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구했던 삶과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평일 낮에도 많은 인파가 조문을 하고 있습니다.


길가 가로수에는 현수막이 걸렸고, 노란리본과 노란풍선들이 그를 기리고 있습니다. 주말엔 가족단위의 조문객들이 많았는데 어제보니 근처 대학의 학생들도 수업이 끝나고 많이 오더군요. 젊은 사람들과 여성들이 특히 많은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입니다. 눈물을 훔치는 시민들도 목격되고, 다들 마음이 무거워 보였습니다.

"대통령 아저씨, 사랑해요" 풍선에 씌여진 눈길을 끄는 문구입니다. 그 어떤 대통령이 국민들과 저렇게 친하게 지냈을까요. 물음표(?)만 써진 현수막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검은 바탕의 노란 물음표가우리들에게 묻고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2009/05/24 - [삐뚤한 시선] - 노무현 대통령, 그리고 불꽃놀이
2009/05/25 - [삐뚤한 시선] - 나의 노무현을 추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