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조가 꼭 승리해야 하는 이유

세상 이것저것에 대한 호기심 흑백테레비

·

2010. 11. 23. 14:17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의 비정규직 파업이 악화되고 있다. 지난 주말에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집회도중 분신을 기도했고 사측은 파업중인 노동자들에게 무려 1000억원대의 고소고발을 진행한다고 한다. 오늘 아침 뉴스에는 정규직 노조원들과 대치한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노노갈등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장기 농성으로 모두가 피해를 본 쌍용차 파업이 생각난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 이어 전주공장과 아산공장에서도 동조파업이 일어난다고 하고 있지만 아직은 미약한 모양이다.

사측은 물리적으로 심리적으로 비정규직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단수를 하고 외부물품 반입을 금지하고 노조를 압박하는 문자를 보내고 있다. 금속노조가 현대차가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 총파업을 하기로 했지만 그동안의 금속노조의 동력을 보았을때 얼마나 큰 파괴력을 가질지는 미지수인것 같다. 이번 사태의 원인은 여러차례 언론에 보도되었지만 열악한 비정규직의 근무조건과 늘 불안한 계약에 있다.

정규직과의 임금차별과 불안한 계약관계가 비정규직을 차가운 공장안으로 모이게 한 이유이다. 일부 보수언론에서는 귀족노조니 연봉이 4천에서 5천만원이 된다고 주장하지만 비정규직 노조원들의 임금은 시급 5,000원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한달 140만원 근처의 월급이다. 수십 수천억의 흑자를 보고 현대건설을 인수를 시도할만큼의 재력을 지닌 현대기아차그룹의 노동력착취는 그동안 여러차례 지적되어 왔다. 그것이 이번에 폭발한 것이다.

사측이 보낸 협박문자


정씨일가는 수십억 비자금을 만들어 정계에 불법로비를 해도 금방 풀려나지만 노동자는 목숨을 걸고 싸워야만 일부 언론에 보도될만큼 불리한것이 현실이다. 사측은 법적으로는 문제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노동자들에겐 법을 넘어 생계가 달린 일이다. 늘 반복되는 고용불안과 차별에 언제까지 숨죽이며 살아야 한다는 말일까?

불법적인 사내하청이 이루어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관리감독해야 할 정부는 손을 놓고 있고 사측은 비열한 방법으로 노동자들을 관리해왔다. 2년이 지나기전에 위장폐업하고 노조에 가입하는 비정규직은 탄압하는 일은 이제 누구나 아는 일이 되어버렸다.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음에도 사회는 침묵했고, 같은 노동자인 정규직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몫을 빼앗길까 전전긍긍했다. 하지만 쌍용차 파업에서도 알수 있듯이 비정규직 다음에는 정규직의 목에 칼이 들어올 것이 분명하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가 승리해야 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우리나라의 비정규직을 넘어 정규직을 포함한 노동자들의 권익을 위해 꼭 승리해야 한다. 전태일 열사가 외쳤던 이야기들이 수십년이 지난 2010년에도 여전히 노동자들이 요구하고 있다.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의 노동착취와 탄압이 과연 이명박 정권이 말하는 국격에 맞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9개의 댓글

  • 투쟁..승리합시다..

    2010.11.23 17:34

    저희 남편또한 비정규직으로 투쟁에 참여하고있습니다..
    용역깡패한테 맞아서 병원치료받고 오고 많은사람들이 병원에 실려가도
    뉴스 한자막도 안나오는 현실...
    힘든일 도맡아하면서도 임금차별에 고용불안까지 안고살아야하는 우리
    비정규직노동자들 이번에야 말로 꼭 승리하셔서 정당한 우리의 권리를 찾아야할때입니다.
    힘내시고 승리합시다..

    • 아이고...가족이 고생 많으시네요. 추운데...

      흠. 힘내세요. 뭐 이말밖에...

    • 미친

      2013.05.01 12:29

      뭔 개소리야. 니들 남편이랑 몸싸움하는 사람들 다 현대차 정규사무직 직원들이야. 존나게 공부해서 대학나오고 배운 사람들이 뭔일만있음 파업하는 니들 막는 사람들이냐? 시급 5천원? 월급 140만원? 현대차 정규사무직원 초임월급이 170만원이다. 이회사 봉급 체계가 월급보다 성과가 훨씬 많은데 어디 약을 팔어. 억울함 정규직으로 입사하던가. 능력 안되서 남의 회사에서 계약직으로 일하면 써주는거라도 감사하게 생각해야지 어디 기어 올라와

  • 연평도 해전으로 묻힌

    2010.11.23 22:33

    사회 전방위 사찰 기사.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69385

  • Favicon of http://ddahu1026.tistory.com BlogIcon 못난이따후

    2010.11.23 23:47 신고

    아.. 정말 슬픈 날이내요.
    불쌍한 우리 장병들 우리 대한국민들 죽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힘겨운 사투가 이렇게 허무하게 묻힌다는게,
    이번에도 보니 용산참사처럼 현대 비정규 노동자분들 역시 공권력으로 밀려버릴꺼 같은대
    정말 안타깝내요. 모두 힘내시고 몸 조심하세요

  • rm

    2010.11.24 00:35

    정규직이랑 비교하면 확실히 불리한 대우받죠....같은일 하는데 금액차이나고...복리차이나고...근데 그렇게 차이난다고 해도...대기업 비정규직 만큼의 대우도 못받는 중소기업 노동자는.....어마어마어마 하게 많습니다. 이번일이 잘 해결되서...중소기업의 노동자도 대우받을수 있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군요.

    • 대기업 비정규직이라서 저도 왠만큼 받는줄 알았습니다. 솔직히.....그렇지만 알려진거와 다르게 시급 4500원에서 5000원 받는다는군요. 다른일도 아니고 공장인데 말이죠. 이일이 잘타결되어서 우리나라 노동 현실이 나아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