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가 이적행위라면 월드컵 북한전 중계도 이적행위인가?

흑백테레비

·

2010. 6. 16. 09:00

참여연대가 유엔 안보리에 서한을 보낸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수단체들은 참여연대 사무실 앞에서 연일 집회를 열고 있고, 검찰은 이적행위라며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보수단체들의 프리킥을 검찰이 골로 연결하려고 하는데 헛발질이 될지 골로 연결이 될지 관심사인데 골이 되더라도 오심의 결과일 것입니다.

참여연대의 서한이 논란이 되기 앞서 모든 원인은 정부와 군이 제공한 것입니다. 천안함 사고가 나면서부터 정부는 혼란을 가중시켰고, 군은 정보를 통제하고 가공함으로써 의문을 증폭시켰습니다. 그런 대응을 이명박 대통령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옹호했습니다. 하지만 국민들의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습니다.

얼마전 감사원의 감사결과 국민들의 의혹이 일리가 있었음을 알려주는 결과였습니다. 사건에 잘 대응한다던 군은 정보를 조작하고 군 최고선임자인 합참의장은 술에 취해 제대로된 초기대응을 못한것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도 의혹이 해소되기는 커녕 오히려 의혹을 증폭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참여연대 홈페이지



비논리적인 조사결과 발표는 국민들에게 조롱거리가 되었고 지방선거 패배로 이어졌습니다. 선거전 끼어맞추기식 발표가 아니냐는 일부의 지적에 여러가지 증거를 대며 북한의 소행이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발표가 너무 조급했던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런 조사는 수개월 수년에 걸친 조사가 필요한 사건이라고 생각하는데 불과 한달만에 발표해버려 여러가지 의혹만 남겼습니다.

민간에서 지적하는 여러 의혹에 대해서 제대로된 해명대신 내말이 무조건 옳다는 식으로 공권력을 동원해 의혹을 제기하는 단체와 학생들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의 서한도 비정부기구 시민단체로서 당연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와 군이 북한과 대결 일변도로 천안함 사건을 끌고 가고 있고 마치 전쟁도 불사하겠다는 발언을 연일 군이 내놓고 있는데 시민단체로서 국제사회가 의혹을 해소하고 한반도에서 긴장을 완화해달라는 요청하는 것입니다.

참여연대의 이런 행동을 청와대와 정부 그리고 한나라당은 마치 간첩행위를 한 것처럼 몰아세우고 있습니다. 보수단체들의 참여연대 앞 집회소식을 들으면서 그들의 주장이 오늘 새벽 끝난 북한과 브라질의 경기를 중계한 SBS마저 고소할 기세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90분 내내 북한을 응원하고 북한국가를 부르며 눈물을 흘리는 정대세 선수를 감동적이라고 언급한 차범근 해설위원도 이적행위를 했다고 고소할 수 있을 보수단체들과 검찰입니다. 지금 보수단체들과 검찰의 수준이딱 그런 사고 수준입니다. 

의혹을 제기하는 시민단체와 학생들을 조사하기에 앞서 의혹을 갖게 만든 군을 먼저 조사해서 의혹을 해소시키는 것이 먼저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