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사를 보던중 '담뱃값 인상 도미노..민생苦 가중'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최근들어 어려운 경제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외국계 기업들의 담배들이 값을 올리면서 서민들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이 더욱 어렵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던힐과 마일드세븐등의 담배들이 약 200원 정도를 올린다고 합니다. 일부에서는 담배값 인상을 한 외국계 담배업체들에 대해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담배값 인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지만 실제로는 아주 조심스러웠습니다. 서민들의 고통이 심화된다는 이유때문입니다. 외국산 담배에 대한 불매운동까지 주장하는 단체가 있을 정도로 담배값 인상에 대한 반발이 상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담배에는 이런저런 세금들이 많이 붙기 때문에 정부가 서민들의 주머니를 턴다는 불만이 심하기도 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 기사에 대한 댓글로 '금연하라'라거나 '담배값은 더 인상되어야 한다'라는 주장도 많습니다. 그동안 담배는 기호식품이라는 주장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과연 그럴까요? 담배로 인한 피해에 대한 치료와 교육, 시설 등에 들어가는 국민의 세금을 생각해보면 개인의 문제로만 볼수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담배는 직접 흡연보다 간접흡연이 더욱 안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아직도 길을 걷다보면 사람이 밀집해 있는 곳에서 아무 꺼리낌없이 담배를 피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강을 해치는 담배를 위해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해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드는 이유입니다. 정부가 나서서 적극적으로 흡연을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유명무실해진 공공장소 금연을 더욱 잘 지키도록 유도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는 음주만큼이나 담배에 대해서도 참 관대합니다.

선진국에서는 금연 유도를 위해 담배값 인상을 크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금을 더 걷기 위해 혹은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해 눈치를 보고 있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형국입니다. 서민들의 주머니를 생각하다가 담배로 인한 사회적인 비용이 더욱 들어갈 것입니다.

담배가 생필품처럼 서민들의 삶과 크게 관련이 있는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적극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 정책은 말뿐인 이야기가 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금연 포스터를 만들어도 누구나 쉽게 살 수 있다면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까지 담배에 대해 관대해야 할까요? 당신이 무심코 피는 담배 연기에 뒤따라가는 행인들이 불편해 한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담배값 인상, 이제 더 이상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해야 할 때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몽니 
wrote at 2011.04.27 11:11
팔지 말아야 합니다
바둑/ 테니스맨 
wrote at 2011.04.27 23:12
담배 당장 없애야 합니다
피쳐폰 
wrote at 2011.04.28 08:19
스트레스를 풀 방법이 담배밖에 없는 사람들은 담배값이 인상되면 힘들어지는게 당연한 것이죠.
기왕 담배값도 올랐으니 휴대전화 데이터요금도 올랐으면 좋겠습니다.
무료 데이터 사용하는 것들이 전체 무선 데이터량의 70%나 차지해서 일반 폰의 통화품질조차 떨어뜨리고 있거든요.
그럼에도 통신사들은 가입자수 늘리려고 계속 데이터 무료 요금제로 가입시키고...
Bucks 
wrote at 2011.05.06 01:13
담배를 즐기는 한사람의 이야기만은 아닐거란 생각으로 글 올립니다.
건강상,경제적 여유,애연가.. 등등의 많은 이유가 있지만...
흡연자를 길에 붙들고 물어보면... 그들도 다 알고 있는 이유들 입니다.
중요한것은 그리도 간강에 나쁘고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기호식품이 아닌 마약 사촌같은 악마로 둔갑된 담배... 병주고 약주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 아닌가요?
그리도 나쁜 녀석이란걸 알면서도 담배팔아 부족한 정부의 운영자금을 마련하는건 아니라 보는데... 정부자금남 씁니까? 정부 용돈도 쓰는격 아니겠읍니까? 차라리 전매청 문닫고 안팔면 개인건강 대중건강 나라건강 할 아주 간단한 이야기를 놓고 흡연자들 모두 바이러스를 옮기는 악마처럼 만드는건 또 뭔지?
허기사 전매사업 사라지면 동안 챛겨왔던 그 많은 자금 조달 방법을 딴데서 간구 허려면 골머리께나 아프기도 하겠지요... 담뱃값 올릴때 쯤이면 정부 운영자금 바닥날때쯤일것이고 구지 외국을 들먹거리며 담배값인상조짐을 경고하듯 하며 애꾿은 흡연자들 협박하며 결국 값올리는건 당연시해왔던 우리정부의 실태... 대통령,국회의원 시의원 장관 차관등 말단 공무원 할것 없이 없는자라 이야기하지못할 위치의 신분들... 허나 담뱃값 인상에 치명타는 극빈속에 허덕이는 힘없고 가진것 없는 최저층 극빈자라는 사실을 인지했음 좋겠다. 일자리만 있어도 못 끊는 담배... 최극빈자들은 밥은 굶어도 담배한갑으로 일주일을 버텨내는 심리적 식량이라말할수도 있겠다. 그들이 어디 배고픈줄 모르고 식량살돈으로 담배한갑을 사겠나? 그만큼 가진자 못가진자를 구분 못하는 염치없는 이나라 대표인들... 신문 뉴스만 봐도 짜증난다. 결국 짜고치는 고스톱마냥 건설업체 어쪄구 무스,ㄴ 은행 어쪄구... 그걸 파헤친다 폼잡는 사람들이나 아픈척하고 머리극적 거리는 진짜 죄수 같은 모습으로 미안한척 하며 조사받으러 가는 그들이나 뭐가 다르랴? 몇일 들쑤시다 결국 흐지부지... 그게 다 이나라 짊어지고 간다는 양반네들 놀음 아니겠나? 내 사는것도 힘들어 담배한대에 메가리 없이 주져앉아 담배 한개피도 아까워 두번 세번 껏다간 냄새나고 더욱 독해진 담배 한모금에 시름 덜어 가는 사람들만 잡지말고 초전에 이야기했듯이 담배공장 몽땅 철수하라고 강하게 목구멍 찢어져라 이야기 하고 싶다. 내가 대텅령이라면 미웁지만 전두환이 하던짖 조금빌어... 권력과 인맥을 무기로 삼아 꽁수부려 잔뜩 채워놓고 시침때고는 양인양 선인인양 척하는 인간들 색출해서 몽땅 뻬뜰어 소외된 많은 어렵고 힘들게 살다가는 영혼들에게 뿌려주겠다.
이름 :
비밀번호 :
홈사이트 :
비밀글 :
*1  *···  *63  *64  *65  *66  *67  *68  *69  *70  *71  *···  *460 
count total 5,527,689, today 52, yesterday 137
흑백테레비 글 모두보기
아빠 노릇
비판적 시선
얼리어답터
유용한 정보
리뷰체험단
책과 영화관
따뜻한 시선
잊혀진 것들
그곳에 가면
사진기 시선
자전거 전국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