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무료어플] 설날 필수어플, 제사상차리기

흑백테레비

·

2011. 2. 2. 22:52

설날 연휴 잘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일찍 고향에 내려와서 할머니가 살고 계신 시골집에 왔습니다. 여자들은 음식준비하고 남자들은 밀린 시골집 일들을 했습니다. 일을 다 마친후엔 친척들이 다 모여서 마당에서 삼겹살 파티를 성대하게 치뤘습니다. 가족들이 오랜만에 모여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니 기분이 좋네요. 이제 몇시간 후면 설날입니다.

설날에 가장 중요한 것이 예절인데요. 설날만큼은 우리 전통을 지켜서 제사도 지내고, 세배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를 비롯해서 젊은 분들은 설날 예절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른들께 배워둬야 하는데 기회가 없기도 하고 언제나 어른들이 우리 곁에 있을거라는 생각때문에 뒷치닥거리만 계속하게 되어서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하는 젊은 세대은 설날에 제사예절 어플을 다운받아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폰 무료 어플인 '제사상차리기'를 소개해드립니다.


설날뿐만 아니라 제사를 지내는 예절이 들어 있으니 한번 다운받아놓으면 아주 유용하게 쓸수 있는 어플입니다. 어플을 실행시키면 '상차림','지방','예절'로 나뉜 첫페이지가 나옵니다. 제사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상차림이고 그 다음이 지방쓰기와 예절일것 같습니다.


우리 민족 전통의 제사상 차리기의 유래와 상식, 진설법, 상차림 예시, 그리고 제사상에서 피하는 음식을 설명해줍니다. 글로만 설명하면 어려울수 있는데, 그림으로 보여주니 젊은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탭인 지방쓰기에서는 조상님마다 다른 지방쓰기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 접는 방법도 자세하게 설명되고 있으니 모르는 분들에겐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세번째 탭인 제사예절에서는 한복을 입는법, 공수법, 읍하는법, 절하는법 등을 배울수 있습니다.


또한 남자와 여자가 다른 절하는법에 대해서도 상세한 이미지로 배울수 있습니다.

가끔, 아버지나 작은아버지가 제사를 못지낼경우 제가 대신 지내기도 하는데 잘 몰라서 당황스러운 경우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이제 제사지내기전에 어플로 예습을 해야 겠습니다. 제사상차리기 어플 다운받아서 설날 명절뿐만 아니라 추석이나 기타 제사에서도 도움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