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대평 의원의 탈당과 자유선진당의 한계

흑백테레비

·

2009. 8. 30. 18:23


심대평 국회의원(충남 공주)이 자유선진당을 탈당했다. 지난 총선에 앞서 국민중심당을 창당하며 자유선진당의 최대세력을 가진 그가 탈당을 한 것은 그의 지지자들과 충청인들에겐 충격으로 다가온다. 표면적인 이유는 이회창 총재(현 실존 정당중에 총재라는 구시대적인 직책을 가지고 있는 정당은 자유선진당이 유일하다)의 독선과 아집 그리고 이명박 정부의 심대평 총리 기용설에 따른 이회창 총재와의 불협화음때문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충청권에 기반을 두었지만 비충청권인사인 이회창 총재와 측근들이 당권을 장악했다. 총선이후 자유선진당은 이회창 1인 지배체제로 굳혀졌고 그의 말 한마디가 곧 당론이었다. 일부 의원들이 불만을 표시하며 개인 의견을 내기도 했지만 찻잔속의 태풍이었다. 곪고 곪은 것이 심대평 총리 기용설에 따른 이견으로 표출된 것이다.

하지만 자유선진당은 출범당시부터 한계가 분명한 정당이었다. 이회창이란 구시대 인물(그와 경쟁하던 정치인들은 은퇴했고 대선 경쟁자이던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은 서거했다)의 독주와 1인체제, 그리고 충청도라는 지역정당이 자유선진당의 발전을 방해했다. 많은 이들이 자유선진당이 오래 가지 못할 정당이며 언젠간 한나라당과 합칠 것이라는 예측을 했다.

총선이후 수차례의 보궐선거에서 제대로된 후보조차 발굴하지 못했고, 뚜렷한 색깔을 가지지 못한 자유선진당은 지지기반인 충청도에서도 지지율이 급락했다. 야당이지만 때론 한나라당과 때론 민주당과 공조를 함으로써 자기 정체성을 가지지도 못했다. 또한 충청인들의 대변한다고 하지만 행정복합도시(신행정수도) 건설이 지지부진한 것에 비해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심대평 의원은 이회창 총재를 비난하면서 탈당했지만 책임은 심대평 의원에게도 있다. 대전시장과 충남도지사를 수차례 역임하면서 충청권에선 리틀 JP가 되었지만 그의 색깔은 무채색이다. 인지도 때문에 대전에서 그리고 공주에서 국회의원이 되었지만 국회의원이 되고서 그의 정치력을 실험해볼 기회나 그만의 목소리를 듣기 어려웠다.

도지사와 국회의원은 이름만큼이나 역할이나 위치가 다르다. 때문에 심대평 의원의 총리 기용설이 돌때마다 '과연 심대평 의원이 총리감인가?' 의심을 했다. 심대평 의원이 총리가 된다면 현정부의 약점과 들리는 이야기대로 이명박 정권의 지지율 재고와 충청권 민심얻기란 생각이 들뿐 심대평 의원의 자질이 뛰어난 것은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사실 심대평이란 인물이 충청지역과 지역구인 공주에선 유명한 인물이지만 국가적으로 볼때 과연 그런 인물인가에 대해선 의문이다. 적지 않은 나이(1941년생)에도 민선 도지사 3선을 하고 재선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심대평 의원은 탈당이 아니라 지역과 나아가 그가 그토록 이야기하는 충청권을 위해 더 큰 결심을 해야 하는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 충청지역에도 이제 새로운 인물, 젊은 인물이 나와야 하는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

지난 금요일, 자유선진당은 전국정당을 표방하며 서울특별시당 창립대회를 했다. 총선이 끝난지 2년이 다되가는 시점에 서울특별시당이 생긴다는 것은 자유선진당의 한계를 그대로 말해주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심대평 의원의 탈당은 앞으로 충청권 정계에 회오리가 불 것을 말해주고 있다. 자유선진당도 탈당하고 총리도 안하겠다고 한 심대평. 발걸음의 종착지는 어디인지 궁금하다.